본문 바로가기
이것저것 궁금증해결/기타

티스토리 왕초보의 애드센스 승인 후기

by Lee초보 2022. 12. 22.
반응형

애드센스승인대표이미지

✔ 글 작성, 발행 후 확인사항

· H태그 순서 지키기

· 왼쪽 정렬로 글 작성하기

· 글자수 1,000자 이상 글 작성

· 이미지 용량 최소화

· 첨부된 모든 이미지에 alt태그 입력

· 글 발행 전 맞춤법 검사

· 구글 서치 콘솔 페이지 색인 생성 요청

 


2개의 카테고리를 만들고, 10월 22일 첫 글을 업로드했습니다. 한 달이 지난 11월 22일부터 노출이 잘 되고, 한 자릿수이던 방문자수가 그 전보다 확연히 늘었습니다. 글 주제는 다양한 주제로 이것저것 작성했어요. 너무 초보라 막상 글을 작성하려니 막막했습니다. 처음에는 일주일에 글 하나, 그다음에는 5일에 하나, 이틀에 하나 최근에는 일주일에 4회 글을 업로드하고 있어요. 

 

11월 6일에 처음으로 애드센스를 신청했는데요. 11월 6일까지 글 작성 개수는 4개였습니다. 로봇이 판단하여 거절 사유가 명확하지 않고, 신청 후 승인 또는 거절 답변이 오는 기간도 최소 2주가 걸린다고 해서 거절되겠지만 혹시나 하는 마음에 신청했습니다. 

거절 메일을 받았는데 무엇이 문제인지 모르겠고, 다양한 사유로 거절을 한다고 하더라고요. 제가 작성한 글은 주제도 무난했고, 제가 직접 찍은 이미지에 직접 경험한 글을 작성한 것이었고, 하루에 하나의 글을 업로드하는 등 규정위반이라고 생각하지 않았습니다. 제가 판단한 거절 사유는 글 개수였습니다. 바로 애드센스를 다시 신청했습니다. 승인이 날 때까지 꾸준히 글을 작성해서 글 수를 늘리면 되니까요.

 

처음 신청 후 11월 22일 1차 거절, 12월 9일 2차 거절, 12월 18일 드디어! 3번 만에 승인을 받게 되었습니다.🤩 승인받을 당시 작성된 글 개수는 29개였습니다.

 

티스토리애드센스승인메일

 

애드센스 승인받기 전 구글 SEO(검색엔진최적화)에 맞춰 글 작성했던 방법, 색인생성요청 등을 공유해 보고자 합니다.

 

1. h태그 순서 지키기

티스토리 글 작성 시 카테고리 바로 밑에 적는 큰 제목이 h1입니다. 본문 글 작성 시에는 그다음인 h2부터 순서대로 적용해 줘야 하는데요. 상단에 보면 제목 1부터 본문 3까지 있습니다. h2인 제목 1부터 순서대로 적용해 글을 작성합니다. 저는 큰 주제를 정해 제목 1로 작성하고, 세부내용을 제목 2 그다음 제목 3으로 전체 글을 작성해 주었어요.

주의할 점은 h2 다음 h3가 두 번, 세 번 들어가도 상관없으나 h2 다음 h4를 작성하시면 안 됩니다. h2, h3, h4 순서로 작성하셔야 해요. h2를 건너뛰고, h3부터 작성하셔도 안됩니다.

티스토리h태그

h태그를 확인하는 방법은 글 작성 페이지 우측상단 기본모드를 눌러 HTML로 들어가 보면 됩니다. h태그가 적용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h태그확인


2. 왼쪽 정렬로 글 작성하기

처음에 중앙정렬로 작성하다가 보니 티스토리는 왼쪽 정렬로 작성된 글이 많았습니다. PC에서 글을 작성하면 크게 문제가 되지 않겠지만 요즘에는 휴대폰 검색으로 많은 유입이 됩니다. 휴대폰에서 중앙정렬은 가독성이 좋지 않습니다. 중앙정렬보다는 왼쪽 정렬로 작성하는 게 좋겠죠!

 

3. 글자수 1,000자 이상

검색하다 보면 최소 1,500자 글자수를 채워 작성해야 한다고 봤는데, 1,500자를 채우기 어려웠습니다. 몇몇 글은 1,500자를 넘기도 했지만 제 평균 글자수는 1,000자~1,200자 사이었어요. 못해도 1,000자는 넘기려고 노력했습니다. 글이 너무 적어도 안 좋은 글이라고 인식될 수 있기 때문이죠.

 

 

 

 

 

 

 

4. 이미지 용량 최소화

구글은 전 세계 사람이 사용하죠. 우리나라처럼 인터넷이 빠르고, 좋은 곳은 드물다고 해요. 고화질, 고용량의 이미지를 많이 첨부하면 사용자에게 페이지 열리는 속도가 느려지겠죠. 구글 로봇은 이것을 좋아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저는 맛집후기, 사용후기를 작성하다 보니 이미지의 개수가 많았는데요. 하나의 이미지가 100kb가 넘지 않도록 했습니다. 최소로 용량을 줄이는 게 좋다고 해요!

 

5. 이미지에 alt태그 입력

alt태그는 첨부한 이미지가 보이지 않게 되었을 때 문자로 나타내 주는 것이라고 해요. 이미지에 alt태그를 입력하면 구글에 검색이 되고, 좋은 글이라고 인식한다고 합니다. HTML모드에서 "alt":"이미지설명 내용" 입력해 주어도 되지만 저는 기본모드에서 간단하게 입력하고 있습니다.

첨부된 이미지를 클릭하면 이미지 편집 등 설정을 할 수 있도록 나옵니다. 가장 우측 톱니바퀴 '대체 텍스트 삽입'을 눌러줍니다. 바로 하단에 입력할 수 있도록 창이 나오는데요. 첨부한 이미지에 맞는 설명을 작성하고, 확인을 눌러주면 됩니다. 띄어쓰기가 없는 것을 구글이 좋아한다고 하니 alt태그 입력 시 띄어쓰기는 하지 말아 주세요.

alt태그삽입

HTML모드로 들어가 보면 이미지에 alt태그가 적용되어 있는 걸 확인할 수 있어요.

alt태그확인

 

6. 글 발행 전 맞춤법 검사

맞춤법이 틀린 글은 신뢰도가 떨어진다고 해요. 글작성 페이지 하단에 보면 맞춤법 검사가 있습니다. 맞춤법과 띄어쓰기를 확인해 주는데요. 글을 최종 발행 하기 전 꼭 이 맞춤법 검사를 진행했습니다. 한 번 하지 않고 "맞춤법 오류를 찾지 못했습니다."라는 문구가 나올 때까지 여러 번 진행했어요. 여러 번 해도 계속 수정할 내용이 확인되더라고요. 

 

7. 구글 서치 콘솔 페이지 색인 생성 요청

구글서치콘솔에서 새로운 페이지 색인 생성 문제가 감지된다고 메일을 받았습니다. 페이지 색인 생성 문제 해결하기로 들어가 보니 색인이 생성되지 않은 페이지는 구글에 게시할 수 없다고 해요. 애드센스는 구글에서 승인을 해 줘야 하는데 구글에 내 글이 검색되지 않는다면 구글은 제 사이트를 승인해 주지 않겠죠.

 

색인이 생성되지 않은 페이지를 확인 후 색인 생성 요청을 해 주었습니다. 확인해 보니 작성한 글 거의 다 색인 페이지 생성이 되지 않았더라고요.😞 색인 생성 요청 후 2~3일 후에 생성된 걸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 해당 글 내용은 애드센스 승인을 위한 정답이 아니고, 개인적인 경험으로 작성한 글이니 참고로만 부탁드립니다.

 

수익형 블로그로 부수입을 얻고자 티스토리를 시작했는데요. 승인받은 지 며칠 되지 않아서 이제 시작인데요. 꾸준하게 성장하길 바라고 있습니다. 저와 같은 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댓글